작년 3월에 차를 사고 자동차세를 미리 내서 짭짤하게 할인(7.5%)을 받았던바, 올해도 미리 내야겠다 벼르고 벼르던 차에 신청했다. 1월에 하면 할인율이 더 세다.
익스플로러를 켜고 위택스 홈페이지로 접속한다.
메뉴 찾기가 쉽지 않은데 위쪽 메뉴에 “부가서비스” 항목 아래에 “자동차세 연납신청”이라는 메뉴가 있다. 저기서 “신규신청”을 누르면,
이런 화면이 나오고 자기 자동차 번호를 쓰면 됨. 근데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서울시는 신청할 수 없다네.
헛, 그런데 이미 납부되었다고 나온다. 무슨 일이지? 설마 작년 3월에 낸 게 1년 치였나? 아니면 세금요정이 몰래 내줬나??
잘 모르겠으므로 110에 전화를 걸어서 왜 그런지 물어봤더니, 부서마다 다른데 어떤 세금 같은 경우에는 한 번 신청해 두면 다시 신청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작년에 신청했다면 “회원조회 납부” 쪽으로 들어가 보라고 한다.
저기 위에 “납부하기” 아래에 있는 항목이다.
민원과에서 알려준 대로 “조회기간을 충분히 길게 잡은 후” 검색을 누르면,
오, 뜬다. 1월은 10% 할인되는 달. 가격은 448,990원이 뜨는데 저게 할인된 가격이냐고 물었더니 할인된 가격으로 뜨는 거라고 한다. 생각보다 비싸서 실망.
다행히 신용카드 납부도 된다.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고(할부도 된다).
마지막으로 전자서명을 하면,
납부 확인증이 뜬다. 이걸로 완료함. 몰랐는데 내가 내는 자동차세에 지방교육세도 들어가네. 무슨 상관이지……
여러분도 미리 내서 할인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