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보틀 17ft Ceiling coffee

예전부터 핫하다는 <블루보틀 커피> 한국에는 아직 매장도 없고, 직구해서 먹으면 되지만 한국 IP는 막아놨고(우회할 수는 있지만) 뭐 다른 커피 원두 좋은 거 파는데도 많은데 굳이 안 팔겠다는 놈을 사다 먹을 필요가 있을까 싶어 까먹고 있다가 생각나서 한 번 주문해 봤다. 뭐가 바뀌었는지 한국 IP인데 안 막더라.


박스 도착. 두근두근. 월요일에 주문했는데 토요일에 도착했다. 이 정도면 선방.


오오 영롱한 블루보틀 마크.


아기돼지 삼형제같이 나란히 놓여있는 원두봉투들.


포장 앞뒤 모습. 이번에 주문한 커피는 그 중에서도 <17ft Ceiling> 원두. 17피트면 얼마냐…….. 5.1816미터로구나. 무슨 의미일까?

로스팅 날짜는 월요일. 아주 훌륭한 날짜에 로스팅을 했네.


같이 딸려온 종이. 이 원두에 대한 설명이 이러쿵 저러쿵 적혀 있다. 나같은 일반인은 읽어보고 먹으면 아하 그렇구나 하지 뭐 큰 의미는 없다.


포장 뜯기 직전. 두근두근.


히익! 항가항가.


원두 상태 확인하고,


원두 향을 음미하는 신성한 의식 중.


그라인더에 원두를 담았다. 원두 상태가 좋네. 싸구려 원두 사면 깨진 원두나 쭉정이 원두가 많이 들어있기도 함.


처음 갈려나온 원두는 좀 덜어서 방향제로 쓰고,


새로 갈아서 포타필터에 담고,


탬퍼로 꽝! 참고로 처음에는 압력 조절할 수 있는 탬퍼를 썼는데 사실 그거 몇 번 하다보면 감이 오기 때문에 큰 효용성은 없더라. 오히려 고장만 잘 남. 지금은 커브드 탬퍼를 쓰고 있는데 훌륭하다.


탬핑 후.


에스프레소 머신에 걸고


내렸다. 보글보글 크레마 많이도 생겼네. 크레마도 사실 커피 맛이나 원두의 신선도와 큰 관련은 없는 거 같더라. 로스팅 한지 두 달 넘게 방치한 원두에서도 잘만 생기더라고. 그냥 적당한 곱기로 잘 갈아주면 어지간하면 잘 생기는 것 같음.


윗 모습. 대체로 만족스럽다.


우유 준비. 소화불량을 방지하기 위해 우유는 언제나 <소화가 잘되는 우유>를 쓴다. 멸균우유는 맛이 좀 별로지만 커피에 섞으면 잘 모름.


라떼아트는 실패.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라는 속담도 있지만 라떼아트 없어도 맛하고는 상관없다…… 라며 애써 위로중.


큰 기대하며 한 모금……..


어! 시원하다!


마시다 만 모습.

인정하기 싫지만 싸구려 커피원두보다 맛이 있기는 있네. 강한 향이 입안을 감돌면서 코 안까지 스멀스멀 퍼지는 그런 느낌. 약간은 스모키한 향이 코 끝을 살짝 찌르면서 입안 전체가 풍요로워지는 그런 맛. 역시 돈이 최고야.

.

.

.

.

.

.

.

.

.

.

.

.


그리고 한 방울도 남기지 않겠다는 굳은 의지.

12oz짜리 한 봉지에 17달러했고 3봉지 해서 51달러. 50달러 넘으면 미국내 무료 배송이었고 배대지 통해서 한국까지 배송비가 1만 원 조금 넘게 들었으니 대충 7만 원에 1kg을 산 셈이다. 한 잔 만드는데 25g 정도 원두를 소비하니까 40잔 정도 나올 것이고 한 잔에 원두값이 1,750원 정도 드는 셈. 거기에 우유 한 팩에 650원 정도하니 아, 이런 걸 왜 계산하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한 잔에 원재료만 2,400원짜리 라떼인 셈.

거기에 드는 시간, 노력, 그라인더 및 에스프레소 머신 기계값 등등 따지면 그냥 나가서 사먹는 게 싸구나 싶은 생각도 들지만 솔직히 어지간한 동네에서 먹는 라떼보다는 내가 만든 게 훨씬 낫다. 라떼 못 만드는 집에서 먹으면 버블도 버블버블 나고 원두도 오래된 거 써서 맛도 없음.

만약에 저렴한 원두를 쓴다면? 평소에 시켜먹던 <왕싼커피>에서 원두를 시키면 4만 원 정도에 2kg을 살 수 있다(인터넷 찾아보면 이것보다도 더더욱 저렴한 원두도 많다). 그러면 한 잔당 원두값이 500원이니 우유 포함하면 원재료값이 1,150원. 이 정도만 들여도 훌륭하긴 했다. 근데 좋은 원두를 먹어보면 맛이 확 다르긴 다르다.

그렇다면 한국에서 파는 좀 좋은 원두를 쓴다면 적당한 절충안이 될까? 의외로 미국 직구한 원두랑 가격 차이가 별로 없다. 좀 유명하다는 데 가보면 100g당 7천, 8천 원 정도에 원두를 판다. 이런 원두들도 훌륭하긴 한데 다양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미국과 비교해서 장점은 로스팅한 다음날 정도에 받아볼 수 있다는 점?

그렇다면 과연 저 비싼 돈을 주고 계속 원두를 직구해 먹을 필요가 있는가? 글쎄 커피는 어디까지나 기호식품이니 가성비를 따지는 건 의미가 없을 것 같고 로또 되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