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운전

운전을 하다 보면 법을 지키면서 살기가 참 힘들다. 눈치가 보여서 그러기가 쉽지 않다. 가끔은 내가 뭘 잘못 알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종종 든다. 실제로 겪은 일 중에 몇 가지 예를 들자면……

  1. 제일 오른쪽 차로가 직진, 우회전 둘 다 가능한 차로인데(우회전만 되는 차로라면 내가 잘못) 나는 직진하려고 신호 대기하고 있는데 우회전 하려는 차량이 뒤에서 빵빵대며 비키라고 하는 경우. 아무리 생각해도 직진차량이 우선인 것 같은데 하도 빵빵대니 왼쪽 차로로 비켜주다 보면 횡단보도를 넘어가는 일도 왕왕 있어서 지나가는 사람들이 내 차에 대고 눈치를 주고 이럴 땐 썬팅 안한 게 후회됨. 얼마 전에는 그렇게 해서 비켜줬더니 뒤에서 오던 차가 “야, 차선 똑바로 보고 다녀! 새끼야!!” 하고 큰 소리를 지르고 가기도 했다.

  2. 위와 비슷한 경우인데 왕복 2차로인 곳이고 사거리 앞. 나는 좌회전 하려고 신호를 기다리고 있는데 뒤에 또 우회전 하려는 차가 붙더니 빵빵거림. 이번에는 확실히 당당하니까(차로가 하나 뿐이므로) 가만히 있으니 뒤에 있던 차가 왼쪽으로 왼쪽으로 추월하여 우회전하려고 시도하는 순간, 좌회전 신호가 켜져서 내가 좌회전 하려다가 사고날 뻔 함. 그 차는 중앙선을 침범한 셈인데 반대편 차로에 다른 차라도 오면 어쩌려고 그러나 모르겠다.

  3. 하이패스 지나갈 때. 하이패스 차로 제한속도가 30km/h 밖에 안 되는 건 나도 좀 불만이지만(서부산 톨게이트인지 보면 넓게 바꿔서 80km/h로 통과할 수 있는데 다른 곳도 그렇게 바꾸면 좋겠다) 어디서 듣기로 2015년 부터는 단속을 강화한다고 해서 꼬박꼬박 지키고 있다. 물론 다른 차량은 대부분 이 속도를 지키지 않으므로 뒤에서 충돌할 수 있으므로 뒷차가 멀리 있을 때 부터 일부러 브레이크를 계속 밟았다 뗐다 하면서 “나는 속도 지킬거임” 이렇게 눈치를 주려고 애쓴다. 그래도 뒷차가 바짝 뒤에 붙어서 빨리 가라고 빵빵대고 난리. 미안한 마음에 하이패스 통과하자 마자 내가 오른쪽 차로로 비켜주려고 깜빡이 켜고 빠져주려 하는데 뒷차는 더 마음이 급해서 이미 오른쪽으로 틀면서 가속페달을 밟아서 뒤에서 박을 뻔 한 적도 많다. 혹은 내가 미처 오른쪽으로 빠지기도 전에 오른쪽으로 추월해서 가는 차도 많음. 똥이 많이 마려운가……

  4. 내가 1차로로 추월하던 중에 아직 2차로로 차로를 바꾸지 못한 상태에서 터널 같은 곳에 들어간 경우, 터널 안에서는 더 이상 차로변경을 할 수 없으므로 어쩔 수 없이 1차로로 쭉 달리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십중팔구 뒤에 차 한대가 또 붙어서 하이빔을 팍팍 쏴대며 비키라고 난리. 그러다가 내가 겁나서 차로변경을 하기도 하고, 뒷차가 오른쪽으로 추월해서 가기도 하고 그런다. 터널 안에서 추월은 진짜 위험한데……

  5. 비보호 좌회전 신호가 있는 경우, 밑에 “녹색신호시”라고 돼 있어서 빨간불일 때는 차가 없어도 멈춰 있는데 보통 그럴 때는 보행 신호가 켜져 있는 경우이므로 사람들이 지나가려 준비하고 있고, 사실 이 때 빠른 속도로 빠져 나가면 나갈 수도 있는 상황. 하지만 혹시나 사람을 칠 수도 있고 저기 신호등에 “녹색신호시”라고 돼 있기 때문에 그냥 기다리고 있으면 역시나 뒤에서 좌회전 하려는 차가 못 참고 빵빵대다가 오른쪽으로 추월해서 지나가 버리기도 한다.

  6. 이건 잘 모르겠는데 우회전 할 때는 횡단보도에 사람 없으면 녹색불이라도 그냥 지나가도 되는 줄로 알고 있었는데(틀린 정보일지도 모름) 종종 우회전 신호등이 있는 경우에 좀 골치 아프다. 우회전 신호등에는 빨간 불이 켜져 있고, 횡단보도에는 녹색불이 켜진 상황인데 사람은 없다. 이 때 우회전 신호등이 빨간불이므로 기다리고 있으면 뒤에서 빵빵대고 또 난리남. 횡단보도가 없는 경우라도 교차로가 복잡해서(좌측에서 오는 차량이 직진할 수 있는 길이 두갈래라든가) 우회전 신호등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보통 사람들이 우회전 신호등은 신경을 안 쓰는 것 같다.

더 많지만 일단 생각나는 것만 씀. 나는 법규를 지키고 있는 거라고 생각하는데 내가 잘못 알고 있는 거면 어쩌지.

아무튼 사고가 나면 누가 잘못했든지 간에 건강 잃고 돈 잃고 할 수 있으므로 항상 방어운전 해야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