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를 보고 왜 나비라고 하나?

‘고양이’를 모르시는 분은 안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 고양이의 어원을 아시는 분은 그리 많지 않으실 것입니다.

이 ‘고양이’를 더 이상 분석해 보실 수 있나요? ‘고양 + 이’로 분석하시렵니까? ‘-이’가 붙는 단어가 많으니까 말입니다.

‘매미’가 ‘맴맴’ 운다고 해서 ‘맴’에다가 접미사 ‘-이’를 붙여서 ‘매미’를 만들었으니까, ‘고양이’도 ‘고양고양’하고 우는 소리에다가 ‘-이’를 붙인 것은 아닌가 해서 위와 같이 분석하실 지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고양이’가 ‘고양고양’ 울던가요? 아니면 ‘야옹야옹’하고 울던가요?

‘고양이’는 어원적으로는 더 이상 분석할 수 있는 단어입니다. 절대로 ‘고양고양’ 울어서 거기에다가 ‘-이’를 붙인 것이 아닙니다. ‘고양이’는 ‘괴 + -앙이’로 분석됩니다. 옛말에서 고양이는 ‘괴’였거든요. 그런데 이 ‘괴’는 ‘고이’로 발음되던 이중모음이었습니다.(그러나 꼭 ‘고이’와 발음은 같지 않았습니다.) ‘괴앙이’가 음운변화를 일으켜서 오늘날의 ‘고양이’가 된 것입니다.

그런데 한 가지 알 수 없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고양이를 부르는 소리입니다. 보통은 ‘나비야!’하고 부르는데, 이 ‘나비’가 무엇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추측은 할 수 있겠지요. 고양이 가 원숭이처럼 나무 등을 잘 타니까, 원숭이의 옛말인 ‘납’을 (지금은 잔나비, 또는 잰나비) 비유하여 그렇게 불렀다는 추측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추측은 금물입니다. 왜냐 하면 아직까지 그러한 근거를 찾을 수가 없거든요

또다른 추측은 예전부터 고양이는 움직이는 물체를 아주 좋아합니다. 그래서 사진같은 데도 보면 고양이가 잔디밭에서 나비 쫓아가느라고 팔딱팔딱 뛰는 사진들 많죠? 예전엔 야생고양이가 많았으니까, 나비쫓아가는 고양이들을 많이 봤겠죠. 그래서, 나비를 좋아한다고 해서 나비 라고 부른다는 추측이 있습니다. 정확한 어원은 없습니다.

출처 :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eid=tOGsHGQ%2B7sWJ%2FfPMQrKFdXitgRdmQFZo

그랬군… 고양이가 ‘괴’였다는 사실을 깜빡 잊고 있었다. 그래서 막 갈겨 쓴 글씨를 보고 ‘괴발개발'(고양이나 개가 쓴 듯 제멋대로 쓴 글. ‘개발새발’은 잘못된 표현임)썼다고 하지 않던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