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여권사진을 찍어보자.

여권 유효기간도 다 돼 가고 해서 새로 여권을 신청했다. 아마 이번이 다섯 번째 여권이지 싶은데 처음 세 개는 미필일 때 만든 거라 전부 단수여권이었던 듯. 그것들도 안 버리고 놔두거나 사진이라도 찍어둘 걸 좀 궁금하다.

 

옛날 여권

그리고 이게 마지막 여권인데 군필 됐다고 10년짜리 복수여권 끼얏호 하면서 만들었던 것 같다. 10년 엄청나게 길다고 생각했는데 벌써 유효기간이 다 됐네.

옛날 사진

10년 전 여권 사진. 하이고~ 앳되다 앳돼.

비자들

이런저런 비자들. 여기저기 많이도 다녔다. 근데 왜 비자는 저렇게 막 삐뚤빼뚤하게 찍어주는지 몰라. 정해진 순서에 따라 삐뚤지 않게 찍어주면 좋겠는데 뒤집힌 것도 있고 막 그러네.

비자들 - 베를린 장벽

이건 베를린 장벽 있던 터에서 찍은 가짜 비자들. 장벽 있던 시절에 실제로 쓰던 스탬프들인데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이 각각 관리하는 구역이 달라서 아마 저렇게 스탬프가 다양했다는 듯. 저거 다 찍는데 20유로인가 줬던 것 같다. 지금 생각해 보니 돈 지랄. 심지어 돈 주고 찍고 있는 순간 든 생각이, ‘헉, 공산국가 갔다 왔다고 한국에 입국 안 시켜주면 어쩌지!!’ 였음. 다행히 그런 일은 없었다.

아무튼, 여권 만들 때는 다른 건 몰라도 사진이 문제다. 돈을 아끼기 위해 집에서 찍기로 하고 찾아보니 아래와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고 함.

여권사진 규정(출처 : http://www.passport.go.kr/issue/photo.php)

이것 봐, 규정이 이렇게 까다롭다(자세히 보면 말도 안 되게 찍은 사진 많은데 좀 웃김). 나도 이번에 처음 알았던 게(늘 사진관에서 찍었으니까 관심 없었음) 몇 개 있는데 배경은 무조건 흰색이면서 반대로 옷은 흰색이 아닐 것, 얼굴이나 배경에 그림자가 없을 것 등이다. 보통 집에서 찍은 사람들이 그림자 때문에 많이 튕긴다고 한다. 또 인터넷에서 본 어떤 사람은 자기 귀가 붙은 귀인데 여권과에서 귀 안 보인다고 자꾸 다시 찍어오라고 했다는 글도 봤음. 자기 귀가 원래 그렇게 생겼는데도 막무가내라 귀 뒤에 휴지 끼고 찍었다나 뭐라나. 나도 얼마 전에 찍어놓은 사진 그냥 쓰려고 했는데 배경에 그림자가 있어서 새로 찍어야겠더라.

사실 여권 신청할 때 증명사진이 딱 한 장 필요한데 사진관에서 찍으면 보통 1만 ~ 2만 원 정도 받는다고 한다. 솔직히 요새 온라인에서 사진 인화 맡기면 한 장에 100원이면 뽑는데 너무 바가지다. 인터넷 찾아보니 제대로 찍고 잘 편집해서 이마트나 코스트코 사진관에 맡기면 100원 ~ 300원이면 된다고 하니 그렇게 해야겠다.

준비물 - 삼각대

집에서 찍으려면 일단 삼각대가 있어야지.

준비물 - 배경

벽지에 무늬가 있으니 흰 배경 만들기용 종이도 필요하다. 전지가 있으면 좋은데 없으니까 상에 까는 얇은 종이로 대체…… 근데 사실 포토샵으로 배경 따면 되기 때문에 굳이 필요 없을 것 같기도 하다.

준비물 - 배경부착

아무튼 흰 배경을 벽에 부착하였다. 나만의 사진관(?) 완성.

준비물 - 조명

얼굴에 그림자가 지지 않게 집에 있는 조명도 동원.

찍는 자세

대충 이렇게 모양 빠지게 들고 찍으면 되는데 저것보다는 좀 더 조명이 정면에서 비치는 것이 좋다. 찍을 때는 편집할 때 수월하도록 RAW 파일로 찍으면 더 좋음.

골라야 한다

그리하여 찍은 결과물들. 빨간 티셔츠는 좀 이상할 것 같아서 옷 갈아입고 찍었다. 이 중에 골라야 함.

최종 결정

이게 제일 여권사진 규정에 맞게 나온 것 같아서 이걸로 골랐다.

수정중

수정중. 왜곡도 보정하고 잡티도 좀 없애고 배경도 따서 지워버리고…… 지금 보니까 그냥 오토로 갈겼더니 ISO 1600으로 찍혔네. 어쩐지 노이즈가 자글자글 하더라.

수정 끝

완성본. 헛, 근데 여태 몰랐는데 목 카라가 삐뚤어졌다…… 에이씨 뭐 괜찮겠지.

그렇게 찍은 사진 파일을 메모리에 담아서 사진 뽑고 여권 신청하러 출발. 아주 예전에는 여권신청할 수 있는 곳이 전국에 몇 개 없어서 서울에서는 아마 종로구청이랑 영등포구청에서만 받았던 것 같은데 요즘은 아무 구청에나 가면 해주니 참 좋은 세상이다.

이마트 사진관

마침 마산 합포구청 바로 옆에 이마트가 있어서 거기 사진관으로 감. 사진 주고 맡겼더니 10분만 기다리란다. 10분 기다리니까 사진을 드라이기로 말려서 주는데…… 악! 가격이 6천 원!!! 별로 급한 것도 아니었는데 이럴 줄 알았으면 인터넷에 맡길걸!!! 생각보다 너무 비싸서 좀 썽났음. 솔직히 찍는 것도 내가 하고 편집도 내가 하고 여기서는 사진 그대로 뽑아서 잘라주기만 했는데 6천 원은 너무 심한 거 아님? 그래도 가격 미리 안 물어보고 맡긴 내 잘못이라 어쩔 수 없었다 ㅠㅠ

아니 근데 더 짜증나는 일 발생. 걸어가다가 사진을 잘 나왔는지 확인하려고 꺼내보니 글쎄 머리 윗부분이 짤려있는 거 있지!! 안 그래도 생각보다 너무 비싸서 짜증났는데 머리까지 짤라먹어서 엄청 짜증났음. 내가 일부러 머리 위 공간도 규격에 맞게 편집도 했고 뽑을 때 여권사진용으로 뽑아달라고까지 이야기했는데!!

당장 가서 다시 뽑아달라고 했다. 에이씨 집에 포토 프린터 하나 있으면 좋았을 걸.

새 사진

우여곡절 끝에 다시 뽑은 사진. 그래도 나름 사진관에서 찍은 것 같은 느낌 남.

어디야

합포구청에 도착은 했는데 여권신청을 어디서 하는지 모르겠다. 여권과라는 게 있을 줄 알았는데 그런 거 없음. 부서 이름만 봐서는 솔직히 모르겠다.

저기로

오, 찾았다. 민원지적과에서 여권 업무를 하는구나. 번호표 뽑고 순번 돼서 창구에 갔다.

헛, 근데 담당직원이 여권 사진을 보더니 고개를 갸우뚱한다. “이거 사진관에서 찍은 거 맞죠?” 이래서 “아뇨 집에서 찍었는데요.” 했더니, 이거 아마 반려될 것 같다고 하더라. 다시 찍어야 할 것 같다면서 오늘 안에 다시 갖고 오면 월요일에 받을 수 있단다. 뭐가 문제냐고 여쭤보니 목 밑이랑 코 밑에 그림자가 져서 안될 것 같단다. 그래서 내가 인터넷에서 여권 규정 보고 왔는데 얼굴에 그림자 진 거 이야기는 있어도 목에 그림자 진 것에 대한 언급은 없었고 코 밑에 그림자도 별로 안 심하지 않냐고 이야기했더니 자기가 접수받아도 아마 안에서 심사하는 직원이 엄청 깐깐하기 때문에 분명히 반려시킬 거란다.

그래도 혹시나 모르니까 일단 접수해달라고 했더니 불이익 받을 것 각오하겠습니다 뭐 그런 문구에 싸인하라고 한다. 그래도 다행인 건, 사진 다시 접수하더라도 추가비용이 들지는 않는다고 한다(물론 사진 새로 뽑고 구청까지 다시 차 타고 와야 하니까 돈이 든다면 들지만……) 그리고 사진에 문제 있으면 오늘 중으로 연락이 갈 거라고 하심. 근데 계속 여권 받을 수 있는 날짜가 하루씩 밀린다는 걸 강조하는 걸 보니 시간 임박해서 여권 신청하러 오는 사람이 되게 많은 모양이다.

아무튼 그래서 하루종일 엄청 기분이 안 좋았음. 생각보다 여권사진도 비싸게 뽑았고, 나름 자신만만하게 규정에 맞춰서 사진 준비해서 갔는데 반려될 지도 모른다고 하니 계속 우울하더라고.

오, 근데 하루 종일 아무 연락도 안 왔다!

근데 여권 나오기로 한 날까지도 아무 연락이 안 왔음. 혹시 중간에 사진 때문에 연락 왔는데 내가 못 받았나 싶어 더 불안했는데 전화해보니까 여권 정상발급 됐다고 찾으러 오란다. 끼얏호! 괜히 합포구청 여권과 앞에 가서 히딩크 어퍼컷 날리고 싶은 기분.

새 여권

그리하여 우여곡절 끝에 여권 발급 성공. 이렇게 여권신장에 이바지하였습니다.

3줄 요약

  1. 여권 사진 찍을 때 그림자 아주아주 조심.
  2. 포토 프린터 있으면 좋겠다. 아니면 인터넷에서 인화하는 게 쌈.
  3. 아무튼 포토샵 조금만 할 줄 알면 엄청 쉽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