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리 퍼뜨려 주세요

널리 퍼뜨려주세요(–)(__)(–)
지금 미국 cnn에서
“Do you think Japan should make compensation payments to victims of World War II? “
“일본이 2차 대전 피해자들에게 보상을 해야 합니까” 라는
poll을 하고있습니다.
그곳에 일본인 들의 집단 투표로 인해 yes 는 1 퍼센트입니다.
no! 는 99퍼센트이고요.ㅜㅜ
우리나라 네티즌 여러분들께서 yes 를 눌러주셔서,
cnn의 일본 살리기 투표를 저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http://edition.cnn.com/2005/WORLD/asiapcf/08/14/korea.liberation.ap/index.html

인터넷이 활성화 된 이후, 이런 식의 감성을 자극하는 단체 쪽지가 일반화된 지는 꽤 되었다. 과연 이런 방식이 효과가 있는 것인지, 혹은 그 내용이 모두 진실인지, 유효한 것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상당수 사람들이 이런 쪽지를 받고, 또 보낸다. 대개의 경우 쪽지의 주제는 상당히 선정적이다. 그래야만 널리 퍼지기 때문이다.

5년전, 순진했던 나는 이런 쪽지를 받으면 내가 아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사명감을 가지고 그 내용을 전달했고, 때로는 그 내용을 제대로 읽어보지도 않은 채 뿌린 경우도 많았다. 그 중 한 번은 어느 쪽의 의견을 듣느냐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지는 민감한 사안에 대한 것도 있었고, 자기 집 강아지를 찾는 지극히 개인적인 내용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이제 나는 저런 종류의 단체 쪽지를 더 이상 보내지 않는다. 그 쪽지의 내용을 면밀히 살펴볼 자신도, 여유도 없기 때문이다. 또 많은 주변 사람에게 실례를 범하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저 내용을 비판적으로 검토한 후에전달하고 있는가? 그런 점에서 나는 저런 쪽지의 실효성이나 타당성에 대해 매우 회의적이다(실제로 여기서 예시로 든 사이트는 연결이 되지 않는다. 바로 오늘 받은 쪽지인데도……. 나에게 저 쪽지를 보낸 사람은 과연 링크를 한번이라도 눌러보고 보냈을까?)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